이용약관 2025-08-28T17:17:56+00:00
사랑ㆍ사람ㆍ삶이 영그는

이용약관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 이 이용약관은 창원시진해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 제공하는 복지관 및 복지관 관련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복지관과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용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 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관 홈페이지 및 복지관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복지관에 회원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일반 개인으로, 본 약관에 동의한 사람을 말합니다.
– “이용계약”이라 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복지관과 회원이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 “해지”라 함은 회원이 기부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 복지관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 복지관은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 및 공지사항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명시합니다.
– 복지관이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이 7일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

– 이 약관에서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이용계약은 회원이 이 약관의 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신청에 대하여 복지관이 이를 승낙함으로서 성립됩니다.

제6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 복지관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복지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복지관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복지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 복지관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 서신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유선전화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복지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복지관의 의무]

– 복지관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복지관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9조 [회원의 의무]

– 회원은 청소년보호법 등의 관계법령을 준수합니다.
–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등 이용계약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온라인상에서 이를 수정하거나 전화로 수정을 요청합니다. 특히, 자동이체(CMS) 회원의 경우 반드시 전화로 수정을 요청합니다. 수정을 하지 않거나 수정 지연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1. 개인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복지관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복지관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5. 복지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6. 복지관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7. 복지관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8.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9. 복지관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10. 복지관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11.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복지관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며, 기타 복지관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등]

–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 복지관은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복지관이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복지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 복지관은 긴급한 시스템 점검, 비상사태 등 부득이한 사유로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1조 [서비스의 변경]

– 복지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을 변경 전 7일 이상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의 수정, 삭제 등의 변화로 인해 회원에게 심각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긴급·필수고지사항 관련 정보, 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 등에 대해서 수신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전항의 정보를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긴급·필수고지사항 관련 정보, 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 등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하에
추가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게시물의 저작권]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귀속됩니다.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또는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복지관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이나 전화를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게시물의 관리]

–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복지관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복지관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에 대해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6.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7. 복지관에서 규정한 게시물 운영정책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8.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5조 [권리의 귀속]

–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복지관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제16조 [이용제한 등]

– 복지관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아래 각 항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2.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3.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4. 정보통신망 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5.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을 경우
6. 청소년보호법 등 관계법령에 금지되어 있는 정보를 전송 또는 게시했을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한 경우
8. 복지관에서 얻은 정보를 복지관의 승낙 없이 참고상의 목적 이외 복제,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9. 타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10. 복지관의 서비스 이용 시 동일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하는 경우
11.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온라인 및 오프라인상으로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했을 경우
12. 기타 관련 법령이나 복지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 복지관은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 회원은 이용제한 등에 대해 복지관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복지관이 인정하는 경우 복지관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17조 [책임제한]

– 복지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복지관은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 복지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복지관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복지관은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
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 이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릅니다.
– 이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 쌍방
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 복지관과 회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 복지관과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복지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19조 [기부금 사용]

– 기부금은 복지관을 통해 대상자(클라이언트)의 인권과 권익을 위해 사용됩니다.
– 회원들의 기부금은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에 준하여 사용됩니다.
– 기부금 사용 내역은 회원에게 연 1회 홈페이지와 개인 SNS를 통해 공고하고 국세청
홈택스에 게시하여 복지관의 재정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제20조 [기타]

– 복지관은 회원에게 기부와 관련된 자료나 후원사의 상품정보 등을 전자우편,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칙]

이 약관의 적용은 2024년 4월 5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