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조직팀 2023-01-27T14:52:39+00:00
사랑ㆍ사람ㆍ삶이 영그는

복지사업

지역사회조직팀

지역사회를 단위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 지역사회에서 주민들의 공통적인 생활요소, 생활고 등을 발견하고 지역사회 스스로가 조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전문적으로 지역사회사업가가 원조하는 기술과정이며 조직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주민과 집단이 함께 자주적인 협력, 협동의 태세를 확립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약자도 살만하고 약자와 더불어 사는 사회, 누구나 정붙이고 살만한 사회” 창원시진해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조직팀이 함께 합니다.

자원봉사 사업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작은 실천으로 지역사회의 공익에 기여합니다.

-마을수라간 활동가 : 마을수라간 가게의 밑반찬을 이용세대에 전달하는 자원봉사 활동. 결식위험 세대(아동, 노인)에 대한 영양지원과, 이웃과의 관계를 지지하는 활동입니다.
-청년홍보활동가: 홍보에 관심 있는 청년들과 홍보활동가를 조직하여 우리 기관 사업을 홍보합니다.

자원개발 및 관리 사업

나눔은 ÷(나누기)가 아닌 ×(곱하기)입니다.
내 것을 나누면 나눔받는 이도, 나누는 이도 모두 행복해지고 풍성해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적을 만드는 후원자님의 귀한 마음을 창원시진해종합사회복지관이 이웃 안에서 온전하게 전달드리겠습니다.

-밝은세상 반디누리 사업
지역의 상점, 업체가 판매하고 있는 물건 혹은 서비스 등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직접 나누는 사업입니다. 마을 식당에서는 이웃 가족에게 행복한 저녁식사를 주시고, 눈이 어두워 힘들어 하시는 어르신을 위해 안경원에서는 새 안경을 선물해 주십니다.

구분 내용
보건·의료·위생분야 병원 및 의원, 약국, 이·미용실, 목욕탕, 세탁소 등
교육분야 학원, 개인교습소 등
외식·생활용품 음식점, 상점, 문구점 등
문화·예술분야 공연장, 극장, 문화단체 등
교통·이동분야 운송회사, 개인운수업 등
전문 및 기술서비스 회계 및 법률 상담, 전문수선 및 수리 서비스 등
기타 위 분류에 속하지 않으나 공익에 무해한 분야

-행복한 아지트 사업(후원행사)
복지관 공간 안에서 주민들의 행복을 발견하고 누릴 수 있도록 이웃과 이웃이 둘러앉아 두런두런 이야기 나누며 음식과 음악을 즐기는 과정 안에서 관계를 다지도록 지지하는 행사입니다.

주민조직화 사업

창원시진해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 구성원 모두가 정 붙이고 살만한 지역사회로 만들도록 돕습니다.
마을안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주민의 힘을 키우고, 주민공동체 조직 및 운영을 도와 주민이 주인으로 서는 우리 마을, 그 속에서 마을 구성원 모두가 서로 이웃이 되게 하고 인정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어 사람 내음 가득한 마을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주민공동체 연대사업 “신항놀이터사업-요요놀이터”
아이들의 행복하고 자유로운 놀 권리 증진을 위해 마을 단체들이 연대하여 만드는 마을 놀이터 “요요놀이터”는 놀이갈증과 스트레스를 겪는 아이들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놀 권리를 응원하는 마을공동체 단체들이 연대하여 아동기획단과 함께 ‘마을놀이터’를 펼쳐 아이들의 놀이갈증을 채우고 지역사회의 관심을 키워나가는 조직팀 대표 사업입니다.

-주민공유플랫폼 ‘모이소’
지역주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입니다.

-청만행웅 연대사업 “리헤이장터”
주민 재능나눔(공연, 플리마켓, 경매 등)으로 구성된 주민만남 프로젝트입니다.

복지네트워크 구축사업

지역 주민들이 공동체에 대한 인식제고와 유기적 연대로 지역공동체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마을밥상 공동체 구축사업 ‘마을수라간’
저소득 결식 이웃에 밑반찬을 지원하여 결식 예방 및 건강한 식생활을 지지하는 사업입니다. 마을수라간 가게, 활동가, 이용세대로 이루어져 맛있는 “마을밥상 공동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밑반찬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의식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함진댁과 함께하는 프리마켓
지역 주민 온라인 커뮤니티 ‘함진댁(함께 하는 진해댁)’과 함께 프리마켓을 공동 진행하여 이웃들이 모이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합니다.

-생활복지운동
‘함만나장’ 플리마켓을 통해 주민만남의 장을 열고 생활복지운동을 진행하여 주민들의 가족 이웃 관계를 증진시킵니다.

-기관협약
지역 단체 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교환하고 유기적 협력관계를 도모할 수 있도록 협약체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습지도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사회복지현장의 경험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있습니다.

주민복지증진사업

지역 주민들이 마을 안에서 ‘이웃과 더불어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합니다.

-하늘연달 나눔데이 주민축제
진해지역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주민 주도적 축제입니다.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축제입니다.